MARIA DEMERTZIS, SILVIA MERLER AND GUNTRAM B. WOLFF, 2017.09.15, IMF

 

더 깊은 자본 시장과 국경을 넘는 금융 통합을 가져오는 유럽의 은행 기반 체계를 보완하는 것은 여러 이점들을 가져올 수 있으나, 장기간의 논의와 정책 시행에도 불구하고 금융 시스템의 변화는 여전히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

핀테크는 금융의 중개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지능 알고리즘,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으로 작동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현존하는 금융 중개 체계를 파괴시킬 것이다. 저비용과 더 나은 고객 경험 등이 이 변화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핀테크는 작은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가장 큰 핀테크 시장인 중국의 경우에도 그 시장의 크기가 전체적인 금융 중개 체계와 비교했을 때 매우 미미하다. 유럽 연합의 경우 대부분의 핀테크는 영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사항들에 대해 정책 담당자들의 논의가 필요하다.

1) 국가적 차원의 혹은 유럽 전체 차원의 핀테크 시장을 개발하여야 하는지

2) 어떠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추구해야 하는지

3) 핀테크에 대한 감독이 유럽 수준에서 진행되어야 하는지

4) 유럽 연합 금융 체계의 전반적인 목표는 무엇인지

시장 발전의 초기 단계에서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해결할 수 있다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금융 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 반면, 대응이 늦어질 경우 유럽은 외국 경쟁자들에게 밀려나며 유럽 내에서 금융 중개 체계를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Link: Capital Markets Union and the fintech opport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