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준희, 홍원균, 김지수, 2017.09.20., KT경제경영연구소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사물인터넷, 산업용 인터넷,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기업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성장 방식에 한계를 느낀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전통 산업에 ICT를 활용해 차세대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비즈니스 목표를 재수정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라 부른다.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이슈가 ICT 시장의 주요한 수요가 됨에 따라 B2B 시장 또한 동반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통신사, IT 서비스사, SI사 등이 B2B 비즈니스 영역의 선점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간 B2B 영역에서 커뮤니케이션 및 네트워크 서비스를 독점 제공해 왔던 통신사들은 Open API로의 전환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는 추세다. B2B 비즈니스에 Open AP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미국 통신사 AT&T가 그 예다.

본 보고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핵심인 Open API의 중요성을 살펴보는 한편, 성공적인 Open API 기반 B2B 비즈니스를 위해 필요한 요인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Link: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B2B 비즈니스 Open API가 경쟁력이다